Maximum Security는 올해 9세의 데뷔 2년차 씨수말이다.
2016년생인 맥시멈시큐리티는 Gary & Mary West Stables에서 태어났고 중간에 쿨모어측의 지분이 들어오면서 지금 현재는 쿨모어 미국목장인 애쉬포드에서 활동하고 있다. 생산자이자 마주인 사람들도 지분을 가지고 있어 거래가 된적은 없다.
그런데 맥시멈시큐리티는 불운(?)한 경주마로 기억되는 이름이다. 4개의 G1경주에서 우승을 했고 3세마 챔피언이었던 경주마인데 불운이라는 표현은 어울리지 않을수도 있다.
그러나 3세때 켄터키더비에서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고도 진로방해(?)로 인해 강착이 되며 더비우승이 날아간 비운의 경주마다. 맥시멈시큐리티는 그 경주에서 인기 2위마였다.
그것만이 아니다. 2020년에 처음 시작한 어마어마한 상금이 걸린 사우디컵에서 우승을 했지만 조교사가 약물과 관련된 사람이었고 그로인해 우승상금 지급이 되지 않았고 몇년후 우승자격이 박탈되기도했다.
더비에 이어 두번째 실격이 되는 일이 발생했다.
4세까지 경주마로 활동하며 14전 9승, 통산 $2,431,900의 성적을 남기고 은퇴했다. 실질적으로는 14전 11승이다.
주요경주 우승을 보면 플로리다더비, 해스켈스테이크스, 시가마일, 퍼시픽클래식등 4개의 G1경주 우승이 있다. 더비에서도 강착이 아니었다면 우승마로 역사에 남을수 있었다. 사우디컵도....

맥시멈시큐리티의 부마는 뉴이어스데이이고 외조부는 아나시드다.
부마인 뉴이어스데이는 조금은 낯선 이름일수도 있지만 그건 활동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그럴것이고 또 활동무대가 미국이 아니어서 그럴수도 있다. 뉴이어스데이는 2세때 브리더스컵 쥬브나일에서 우승을 했다. 통상적으로 브리더스컵 쥬브나일경주 우승마가 챔피언이 되는경우가 많은데 뉴이어스데이는 챔피언이 되지는 못했다.
그리고 그 브리더스컵 경주가 마지막경주가 되었다. 3세때부터 씨수말로 활동을 시작했으니 현역으로 뛴 시간이 짧았다는걸 알수있다. 그리고 브라질로 잠시 옮겨갔다가 일본의 샤다이로 또 다시 옮겼다.
뉴이어스데이가 경주마로 현역을 유지한 기간이 짧고 해외로 옮겨가서 관심권에서 멀어졌을수 있는데 꽤 주목할만한 점이 있던 경주마였다. 뉴이어스데이의 부마는 스트릿크라이고 모마는 저스트휘슬딕시인데 모마는 모헤이맨을 낳기도했다.
외조부인 아나시드도 낯선 이름일건데 부마가 에이피인디에 외조부가 누레예프다. 조금 긴 거리적성을 물려받았을 가능성이 큰 경주마다. 이렇게 긴 거리적성을 물려받으면 운동능력적인 면에서 뒷받침이 안되면 고전할수 있다.
스피드도 어느정도 물려받거나 운동능력이 뛰어나야 성공하지 그냥 장거리를 달리는 능력만 받으면 그저그런 경주마로 끝날수있다.
맥시멈시큐리티는 2021년부터 씨수말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올해로 데뷔 2년차 씨수말이 되었다.
데뷔 1년차에서는 22위였는데 올해 데뷔 2년차에선 순위를 많이 올려 현재 8위다. 맥시멈시큐리티도 짧지 않은 거리적성을 가지고 있어서 데뷔 1년차에서는 조금 고전할수도 있다. 미국의 2세마경주는 1700이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데뷔 1년차에서 중장거리형의 씨수말은 고전할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런 유형은 자마들이 조숙함과도 살짝 거리가 있다. 반드시 그러한것은 아니지만 스피드가 좋은 유형이 조숙함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또 중장거리형은 상대적으로 스피드가 단중거리형에 비해 떨어지는것도 맞고 완성이 늦은것도 어느정도 맞다.
그런데 놀라운것이 하나있다.
경주마때도 좋은 경주력을 보여준 좋은 경주마였고 혈통도 나름 괜찮은데 교배료가 싸다.

5,000불이라니...아니 쿨모어가 미쳤나? 이런 사람들이 아닌데...?
데뷔 2년차 순위에서 상위 10두중 가장 낮은가격이다. 상위 10위안에 만불을 받는 씨수말이 한두있고 그 외는 최소 15,000불인데 맥시멈시큐리티가 유일하게 5,000불이다. 강착으로 날아갔지만 비공식 켄터키더비 우승마이고 G1경주 4승의 경주마에 3세 챔피언출신인데 이렇게나 싼 교배료라니 믿어지지가 않는다.
교배료가 싸니 자마들 경매가도 저렴(?)하다.
교배횟수를 찾아보니 2021년 첫해 135두와 교배를 했고 2022년 100두, 2023년 87두, 그리고 2024년 54두와 교배를 했다. 계속 기회가 줄어들고 있기는하다.
뭔가 건강상의 문제가 있나? 아님 자마들이 영 상태가 안좋은가?
힘내자! 맥시멈시큐리티!
힘을내서 좋은 자마들 많이 배출하고 한번 날아올라보자고!
더비 강착의 불운을 날려버려야할거 아니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