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아즈스톰이란 말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 드리머(Dreamer)를 기억하는가? 10년전 영화다.
경마하는 사람뿐 아니라 승마하는 사람도 봐야 하는 영화다. 아래 장면 기억하는지 모르겠다.


두번째 사진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게다. 영화 주제를 관통하는 대화다. 나는 가장 기억에 남았다.
무슨 대화일까?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김춘수 시인의 꽃이다.
이름이 갖는 의미를 이처럼 선명하게 선언한 문장이 있을까?
이름 없는 사물은 생각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조선시대에는 수소, 삼중수소, 불화수소라는 이름이 없었다. 대기권이란 말도 없었다. 태고적부터 존재했던 사물이다. 하지만 그들의 사고에는 없었다. 지금도 존재하지만 무수히 많은 이름없는 존재가 있다. 우리는 그 사물을 아예 생각조차 않는다. 이름이 부여될 때 사물은 비로소 의미를 얻게 되고, 의미를 얻음으로써 존재가치를 가진다.
꽃, 말, 돈, 정의, 사법개혁.....
이름 가진 사물 중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사물에는 별도의 이름을 부여한다. 예를 들면 사람이 있고, 또 사람마다 이름이 있다. 이름은 정체성을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다.
사람이 삶을 누리기 시작하면서부터 이름을 짓고 부르기 시작했다. 특별히 존중하며, 의미를 가지고 동등하거나 애정을 부여하고, 권리를 인정한다는 의미다.
특별한 사람은 이름이 많았다. 조선시대 사대부는 아호, 시호, 자, 성명 등 여러 이름이 있었다. 이에 반해 여자는 이름이 없었다. 서구나 일본에서도 그랬다.
이름 부르지 않고 전체를 가르키는 명사를 쓰는 건, 낮추어보거나 무시한다는 뜻을 가진다. 예를 들면 ○○야! 라 부르지 않고 '저 인간은'이라 부르는 경우다.
사람뿐 아니라 사물이나 동물도 별도의 이름을 부여하기도 했다. 특별히 의미를 가진 존재, 사랑하는 존재, 권리를 인정하는 존재라는 뜻이다.
바위에도 이름을 부르면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울산바위, 망부석 같은 경우다.
많은 나무 가운데 특별히 한 나무에 이름을 지으면 특별한 나무가 된다. 속리산 정이품송, 하트나무 같은 경우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차 이름을 짓기도 한다.
현대사회에서 대부분의 개는 이름이 있다. 고양이도 이름 짓는다. 이름 짓고 부르는 순간 그 개와 고양이는 특별한 존재가 되고, 의미있는 존재가 된다. 그들에게는 개고기가 아니라 '케빈의 살점'이 된다. 애견가, 애묘인이 개고기 식용에 몸서리치는 이유다.
식용으로 키우는 소나 돼지, 닭이 이름없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말은 개나 고양이보다 더 먼 옛날부터 이름을 가졌다.
고대 로마에서는 학자들이 '사람들이 전차경주에 출전하는 말 이름은 달달 외우면서 성인의 이름은 모른다'며 탄식했다. 유사 이래 현대까지 모든 말은 이름이 있었다. 말 도살과 말고기 식용이 끔찍한 이유다.
말고기가 아니라 우승예찬, 예찬이의 살점이고, 동반의강자, 동반이의 살점이기 때문이다. 제주도 식당에서 별미로 말고기 먹는 사람에게 묻고 싶어진다.
"지금 드시는 거, 메다글리아 드오르의 아들 예찬이 살점이에요. 맛있어요?"
"지금 드시는 거, 채플로열의 딸 로얄리버 살이에요. 맛있어요?"
해외 동물복지단체가 제공하는 도살 영상은 그들의 이름을 또박또박 불러준다.
영화 드리머의 대사가 궁금하다고?
조교사 벤이 관리사의 이름을 부르지 않는 마주에게 불같이 화내는 장면이다.
이제 이 말은 다리가 부러졌어. 끝났어. 안락사 시키자고(Now she got a broken leg and it's over. Let it go)
- 당신은 누가 어떻게 되건, 죽건 살건 상관없죠? 사람이든, 말이든(You don't care about anybody, do you? Horses or people)
그래, 벤 그래서 당신에게 새 직업 찾을 기회를 주려고 해(I do, Ben. That's why I'm giving you the opportunity to find a new job)
- 날 해고하겠다는 거요?(You firing me?)
맞아. 저 멕시칸들도 데리고 가(That's right. Take your Mexicans with you)
- 저들도 사람이요, 팔머. 저들도 이름이 있단 말이요(They're men, Palmer. They got names)
모든 말은 이름이 있다.
그들은 이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