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경주를 보면서 기록을 보면 조금 이상한점이 있다.
동영상
https://blog.naver.com/ljk2109/223227754990
클릭하여 경주영상을 보고...
위에 경주는 지난해 브리더스컵 클래식 경주다.
이 경주에서 우승기록은 아래 성적표를 보면 알겠지만 2분 00초 05였다. 그런데 경주영상을 보면서 스톱워치로 기록을 측정하면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략 2분 02초대가 나온다. 2초정도가 느린거다.
왜 그런거지? 게이트가 열리면서 스톱워치를 시작해 결승선 통과할때 정지시킨게 맞는데..?
그렇게 잰 기록이 2분 02초정도인데 성적표엔 왜 2분 00초 05로 나오는걸까?

예전에 블로그에서 설명한적이 있는데 미국경마장은 경마장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런업 이라는게 있다.
성적표 하단에 런업이 50피트라고 되어있다. 이건 게이트가 열리는순간부터 기록이 측정되는게 아니고 50피트가 지난시점부터 2000미터가 시작되고 그때부터 기록이 측정되기 시작한다는 의미다.
게이트가 열리고 바로 기록이 시작되는 우리나라와 다르다.
위에 영상을 캡쳐한 그림중에 동그란 표시가 되어잇는 그것이 진짜 출발지점인거 같다.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그곳에 경주마들이 접근하면서 불이들어오는것처럼 보인다.
50피트면 15미터 정도이고 이정도 거리는 경주마라면 1초정도면 달릴수 있는 거리인데 초반 출발후엔 가속이 덜 되어서 그런지 2초정도가 걸린셈이다.
게이트가 열리자마자 기록이 측정되는 우리나라보다 미국경마 기록이 빠른 이유일수도 있다. 물론 미국의 경주마들 수준이 높아서 기록이 빠른것이 가장 큰 이유지만 게이트에서 출발하자마자 기록이 측정되는것보다 어느정도 거리를 달려 가속이 붙은 시점부터 기록이 측정되는것하고 런업이 어느정도 되느냐에 따라 달라질수는 있지만 기록차이가 1초정도 벌어질수는 있다.
우리나라도 10~20미터정도 런업을 두고 기록을 측정한다면 기록이 조금은 빨라질수도 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그럴려면 런업 거리만큼 더 뛰어야한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