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 전문가 사이상
  • 마패 경마 예상지 New
  • 마패 툴   New
  • 코리아레이스 Best
  • 코리아레이스 스튜디오
  • 전문가존
  • 전문가 분석카드

    칼럼니스트

    • 경마장산책 유영삼
      경마장해방일지 홍대유

    파워블로거

    뉴스/취재

    • 기수인터뷰 조재흠
      馬담토리 오기자
      조교사브리핑 한대건
      새벽조교 스케치 신승욱

    연재코너

    • 新이솝우화 배금택
      종마부인 배금택
      변금련 뎐 배금택
      힐링의 시 한편 유영삼

    히스토리

    • 경마바로세우기 - 이규승
      경마이야기 - 홍대유
      조커의 비밀
      뚝배
      와! 카사노바
      0시의 굽소리
      박순철 - 기수인터뷰
      Smile Race - 민유
      트리플 크라운
      니들이 경마를 알아
      뉴스&이슈 - 김남우
      꺼내기 힘든 말이 있어 - 순돌이
      작전공개 - 김지영
      경마 이야기 - 마타하리
      외국 경마 - 가시고기
      THE 馬 - 박금만
      부산마방탐방 - 정경목
      부산 새벽조교 - 김기경
      이기는 경마학 = 故안호국
유영삼::경마 칼럼니스트
타이틀 경마장 산책
약  력
* 본 란의 내용은 코리아레이스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목 록
당근선물 
 스크랩 |  프린트
정우주 기수의 놀라운 변신


                                12월 8일 1경주  '라온주얼스톤'과 우승을 하는 정우주기수

딸랑 한 장 남은 2024123일 밤 조용한 대한민국에 비상계엄령을 선포한 대통령이 있었다. 초 저녁잠에서 깨어나 얼떨결에 북한군이 남침했나? 의아해 하며 들었던 선포내용에 너무 기가 막혔다. 그날 밤은 불안한 마음을 안정시키지 못하며 뜬눈으로 새웠다. 일주일이 지난 오늘까지도 대한민국 뉴스는 대통령의 계엄선포 사태로 도배가 된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계엄 선포를 해 국가 비상사태로 만들긴 했으나 실제 상황은 전시나 사변이 아닌지라 지난주 경마는 무사히 치러졌다. 다행이다. 온라인마권은 토, 일요일은 외부에서 구매가 제한된 터에 나라까지 뒤숭숭하니 전체 매출액이 117억이나 감소했다.

 

최근 모든 경주의 편성이 예전과 같지 않아 경마예상가들은 경마 예상에 더욱 힘이 들겠다. 반면 소액으로 경마를 즐기는 팬들은 경마가 한층 더 재미가 있겠다. 출전마가 예전보다 많아서가 아니라 출전 마릿수가 적어도 대등한 적수들이 같이 뛰는 경주라 우승의 향방을 쉽게 예측하기 어려우니 고액으로 집중 베팅을 하던 팬들은 여간 실망스럽겠고, 어려운 경마가 펼쳐지는 모양새다. 가운데 지난주 조재로기수가 문세영기수를 제치고 주간 최고의 기수로 등극한다. 조재로기수는 토요일 총 7마리의 경주마에 기승 해 단 한 마리만 입상에 실패, 네 번의 우승과 두 번의 준우승을 거둬 일약 최고의 하루를 만들었을 뿐 아니라 일요일은 5마리에 기승 우승을 하나 건져 주간 5승을 거둬 주간 승률 41.7%, 복승률 48.3%, 연승률 58.3%를 기록했다. 놀라운 주간을 만들어 냈다. (2024.02.15.일자 코리아레이스 컬럼에 “2024년 조재로 기수의 약진을 기대!” 제목으로 게재)

 

출전마들의 전력이 엇비슷한데 더해 기수들의 기량까지 엇비슷하다면 경주는 더욱 재미있게 펼쳐진다. 한 치 앞도 내 다 볼 수 없는 난타전으로 박빙의 경주로 펼쳐진다. 경마 선진국일수록 경주의 편성이나 기수의 기량이 엇비슷해 즐기는 팬들은 소액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다. 다만 기수의 세계에서는 미세하나마 기량의 순위가 우승의 횟수나 승률에 따라 매겨진다. 그중 가장 뛰어난 기수를 리딩자키라 부르며 각 마방에서 우수한 경주마의 고삐를 맡기는 횟수가 늘어난다. 아주 잘나가던 기수도 슬럼프에 빠져 오랫동안 저조한 성적을 이어가기도 하고, 저조했던 성적을 극복하려고 안간힘을 쓰는 기수들이 많아도 갑자기 기량을 빌드업하기란 쉽지 않다.

 

20186월 부산경마장에 정형래기수가 데뷔했다. 당시 서울경마장에서는 문성혁기수가 데뷔했다. 두 기수가 같은 해 데뷔했으니 동기겠다. 작년 2023년까지 두 기수의 성적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문성혁 기수가 우위에 있었다. 물론 문성혁 기수는 서울경마장에서 활약을 했고, 정형래 기수는 부산에서 기승했기 때문에 단순 비교는 할 수 없겠다. 같은 해 기수로 출발한 것은 사실이다. 2023년까지 두 기수의 성적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격차가 있다. 문성혁이 1140/103/90/101로 승률 9.0%인데 비해 정형래는 1147/47/55/73로 승률 4.1%였다. 두 기수의 격차는 절반 이상 컸고 그 성적이라면 발전을 기대할 수 없었던 것 만은 사실이었다.

 

부산경마장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했던 기수는 이름을 형래에서 우주로 바꾸고 새로운 각오로 재무장하고 서울경마장으로 활동 무대를 바꾼다. 서울경마장으로 이적하면서 부산경마장의 정형래는 사라지고 정우주란 새로운 이름으로 재출발했다. 정우주의 각오가 얼마나 대단했는가 가늠할 수 없겠으나 작금의 성적으로 가늠할 수는 있겠다. 데뷔 첫해와 둘째 해였던 2018년과 2019년의 성적은 신인 기수로서 기대를 걸 만큼 출중했었다. 당시에는 감량기수로서 충분히 기승 자질을 보여 줬던 기수였다. 불행히도 코로나19로 휴장과 무관객 경마로 기승 기회도 신인이다 보니 제대로 얻지 못한데 이유를 찾을 수도 있겠다.

 

서울경마장으로 진출한 올해 그의 성적은 놀라우리 만큼 큰 변화를 가져왔다. 간단히 동기 문성혁이 지난주까지 통산 1238/110/98/106의 성적을 거두었는데 비해 정우주는 통산 1618/79/78/109였다. 일 년 전 두 기수 간 격차와는 상당히 간극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다. 더 놀라운 것은 올해 서울경마장 진출해서 두 기수의 한해 성적을 비교하면 더 한번 깜짝 놀랄 수밖에 없다. 과연 그럴 수 있을까? 의아할 정도로 놀라운 비약을 볼 수 있다. 기승 기회에서 문성혁 기수가 적었던 것을 감안해야겠지만 최근 1년 간 서울경마장 기수 성적 순위를 정우주가 25승을 거두며 17위로 끌어 올렸다는 사실이다.

 

용병 기수들의 대단한 활약에 더해서 이어 더해서 중견으로 접어드는 신예기 다수가 놀라운 기세를 보인 것에 문세영기수 마저 위협을 느끼는 가운데 서울경마장에 첫 진출한 정우주가 펄펄 날고 있다는 것은 그의 각오가 얼마나 무섭고 그에 따른 노력과 실천이 또한 크지 않았을까. 지난 해 고작 6승으로 마쳤으나 올해 25승을 거두며 변신에 성공한 정우주의 2025년은 더 큰 도약을 기대할 수 있겠다. 그에 대한 팬들의 기대는 더욱 높아지겠고, 마주와 조교사들의 신뢰 또한 더욱 높아지겠다. 전망이 아주 밝은 한 해가 되겠다. 그에 못지않은 기량을 갖췄으나 기승 기회를 많이 얻지 못하는 동기 문성혁도 2025년에 눈여겨볼 기대주로 주목하겠다. 자못 기대가 크다.

 

자신의 피 나는 노력을 통해 자신의 길을 개척하는 모든 기수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2024.12.12 13023:04 입력

  - 이전기사 : 2024년 한국경마 마무리
  - 다음기사 : 2024년 올해 최고의 암말은 누구?

회사소개 제휴문의 광고문의 코리아레이스 도움말 개인정보취급방침 위로↑
(주)지에이엠    대표: 박종학    사업자번호: 120-86-14874   근무시간 : 오전 9:30~오후 6:00  휴무: 월요일
14057)  경기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361, 801호(관양동)    Tel: 02)3452-5144    Fax: 02)3452-7694
Copyright ⓒ Korearace Corp. All Rights Reserved [원격지원요청]